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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작성 시 꿀팁 - 구글 검색 작동 방식 이해하고 올바르게 글 쓰기

by 요우요우맨맨 2021.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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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검색-작동-방식

구글에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구글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십니다.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는 네이버나 다음과 다른 구글만의 알고리즘에 의해 높은 점수를 받아 상위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알고리즘을 구글 SEO라고 합니다. 하지만 SEO를 알기 전, 구글에서 검색이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지 먼저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이 부분을 공유하고자 작성합니다.

구글은 웹 크롤러를 이용하여 완전히 자동화된 검색엔진입니다. 웹 크롤러란 정기적으로 웹 사이트를 탐색하고 구글 내 검색 색인에 추가하여 구글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 시,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주로 아래와 같은 소스에서 정보를 가지고 옵니다.

  • 웹페이지
  • 사용자 제출 콘텐츠
  • 도서 스캔
  • 인터넷의 공개 데이터
  • 기타 여러 소스

구글의 검색 과정은 위 소스를 기반으로 크게 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크롤링

크롤링은 웹에 현재 어떤 문서 또는 소스 파일이 있는지 탐색하는 단계입니다. 우리가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거나 동영상을 올린다고 구글에서 바로 해당 페이지를 노출시켜주지 않습니다. 구글에서는 이런 문서나 영상의 존재 자체를 모르기에 정기적으로 웹을 탐색하여 우리 작업물을 인지시켜야 합니다. 그래서 크롤링을 하며 새로운 페이지는 구글 검색 색인에 추가하게 됩니다. 구글은 금전적인 대가를 받고 특정 사이트 크롤링 횟수를 늘리거나 순위를 높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구글은 크롤링 시, 페이지에 익명의 사용자로 접근하기 때문에 그 어떤 누구든 이해할 수 있도록 페이지가 구성되어야 합니다. 접근성에 대한 테스트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2. 색인 생성

크롤링을 통해 페이지가 탐색되면 구글은 해당 페이지가 어떤 주제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이 과정을 색인 과정이라고 합니다. 색인이란 index 또는 목록과 같은 뜻입니다. , 구글은 페이지의 텍스트와 이미지 및 동영상을 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페이지의 주제를 분석하여 구글 색인에 추가합니다. 이렇게 되면, 해당 주제나 콘텐츠가 검색되면 크롤링된 페이지가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페이지 색인 생성 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페이지 제목은 매우 구체적이고 간결해야 됩니다. ‘사과’가 들어간 제목을 쓰고 싶다면 ‘홍천 빨간 사과’와 같이 구체적이여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페이지의 주제는 ‘홍천 빨간 사과’라는 제목과 관련이 깊어야 합니다.
  2. 키워드는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사과’란 핵심 키워드가 들어간 제목을 쓰고 싶다고 “사과하고 싶다면 사과와 apple을 선물하세요” 같이 ‘사과’와 관련된 단어를 반복해서 쓰면 구글에서 스팸으로 인식합니다.
  3. 일반적인 누구나 쓸 수 있는 제목은 피해야 합니다. 가령, 일반적인 “맛있는 사과”라는 제목보단“15세부터 29세까지 좋아하는 달달한 사과”와 같이 특별함이 필요합니다. 남들이 다 쓰는 제목을 쓰면 구글에서 해당 페이지만의 특별함을 찾을 수 없어 검색 시 상위 노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이미지와 동영상은 최대한 자제합니다. 구글 검색 엔진은 이미자와 동영상을 텍스트만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텍스트로 페이지를 구성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이미지나 동영상을 꼭 써야한다면 <alt> 태그를 통해 꼭 주석을 달아주셔야 구글에서 해당 소스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3. 게재 및 순위 지정

색인에 추가되었다고 우리 글이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방식에 맞춰 글을 쓰고 높은 점수를 받아야 상위 노출에 가까워집니다. 구글은 사용자의 검색에 따른 최상의 답변을 제공하기를 원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가장 최적화된 페이지를 노출시켜 줍니다. 같은 치킨집을 검색해도 서울과 부산에서의 결과는 다르게 나타납니다. 구글은 아래와 같은 페이지에 높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빠르게 로딩되는 모바일 친화적 페이지를 좋아합니다. 페이지에 텍스트 대신 이미지나 동영상이 많아지면 페이지 로딩이 느려져 낮은 점수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나 동영상을 이용한다면 먼저 용량을 최소화시키고 올리시길 추천드립니다. 모바일 친화적 테스트는 [1. 크롤링 단계]를 참고 바랍니다.

사람들에게 정보를 줄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포함하고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유튜브나 블로그 팁 관련 게시물을 보면, 11포스팅을 꾸준하게 해야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에는 포스팅에 대한 습관화도 있겠지만 매일 포스팅하여 블로그를 최신화하는 것이 높은 점수를 받는 데 영향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SEO 기본 가이드를 따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에는 구글 SE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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