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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 항공 지연 보상 신청 ( + 실제 후기 있음 )

by 요우요우맨맨 2024.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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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 비행기 노선 중 하나인 폴란드의 LOT 항공은 결항이나 지연이 빈번합니다. 이때 개인적으로 지연에 대한 보상을 꼭 신청해야지 받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영어지만 저도 직접 신청했고 크게 어려운 것 없으니 같이 신청해 볼까요?

섬네일

 

 유럽의 경우 아래와 같이 비행기 지연에 대한 보상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항공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LOT 사이트에서 확인한 결과 3시간 이상 지연되면 최대 620유로까지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약 4시간 정도 지연되고 600유로 받았습니다. 인증은 뒤쪽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EU-비행기-지연-보상-기준
EU 보상 기준

 

1) LOT 지연 보상 신청 방법

우선 LOT 항공사에 컴플레인을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https://www.lot.com/pl/en/help-center/contact/forms/form-claim-after-departure

각 항목이 영어로 되어 있지만 쉬운 단어라 크게 어려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소는 예시 기준으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주소 예시
주소 예시

  • Title : 성별(MR/MS 선택)
  • First Name : 이름(kil dong)
  • Last Name : 성(hong)
  • Company name : 회사에서 예약했으면 작성(저도 회사 출장으로 간 건데 저는 쓰지는 않았습니다. )
  • Country : South Korea
  • City/Town : 도시(Incheon)
  • Post code/ZIP code : 우편 번호(22382)
  • Street : 주소( gonghangdong-ro-3-gil, jung-gu )
  • Stress number : 주소 번호 ( 72 )

주소랑 주소 번호는 사실 적당히만 써주면 됩니다. 너무 크게 고민 안 해도 됩니다.

  • Telephone : 전화 번호 / 필수 아님
  • E-mail : 이메일 / 이메일로 연락이 오고 가니까 주소 확인 필수

중간에 Are you a mile&more memberLOT 맴버쉽이냐 이건대 당연히 아닐 거니까 무시.

  • Reservation number : 예약번호 ( 총 6자리입니다 )
  • Ticket number : 티켓번호 ( 총 13자리로 080-1234567890 이런 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
  • Flight number : 비행기번호 ( 티켓 보면 LO 숫자로 쓰여 있습니다. )
  • Travel From-to : 여행지 ( WAW – ICN or ICN-WAW / 각 여행에 맞게 작성 )
  • Travel Date : 출발 날짜
  • Cabin Class : 좌석 ( economy / premium economy / business )
  • Opinion Concerns : Flight delay/cancellation 선택
  • Message : 비행기 지연 보상에 대한 글 작성

 Message는 영어로 쓰긴 해야 되는데 말만 적당히 되면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위에서 비행기 지연에 관한 모든 정보는 작성했습니다. 보상 기준이 EU 261/2004에 따른 건데 이런 말 굳이 안 써도 됩니다. 예를 들면 아래처럼 쓰시고 구글 번역기 돌리면 됩니다.

서울에서 바르샤바로 가는 12:00 출발 비행기가 지연됐습니다. 예정된 도착시간은 15:00였으나 18:00에 도착하여 약 3시간 지연됐으니 이에 따른 보상 요청합니다.

 그리고 첨부 파일에 실물 티켓 사진이나 E-TICKET 또는 LOT APP에서도 지연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그거 캡처해서 보내셔도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지연에 대한 보상은 법으로 규정된 거라 어떻게든 안 주려고 트집 잡고 그러지 않습니다.

 

2) 보상 절차

위와 같이 작성하고 제출하면 위에서 작성한 메일로 아래와 같이 순서에 따라 세 가지 메일이 옵니다. 아래 예시는 제 실제 제 메일로 온 것들입니다. 약 2~3 주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1. 제출된 컴플레인 정보 확인 메일 ( 회신 필요 없음 )
  2. 컴플레인이 접수됐다는 메일 ( 회신 필요 없음 )
  3. 확인됐으니 은행 계좌번호 작성하라는 메일 ( 회신 필요 )

보상-관련-메일
회신 메일

 마지막 온 메일을 확인하면 어떤 비행기가 언제 지연됐다고 하면서 얼마 보상해 줄지 쓰여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보상받을 은행 계좌 입력을 위해 하단에 ‘FORM’을 누르면 새로운 창이 하나 열립니다.

보상-관련-마지막-메일
마지막 메일

 해당 페이지에서 기본 정보에 대해 작성하고 Payment method는 Transfer로 바꿔줍니다. 대부분 작성자와 비행기 이용한 승객이 같을 테니 Account owner~ 는 클릭해 주고 계좌 정보는 아래 예시처럼 작성하면 끝입니다. 저는 국민은행을 이용했습니다.

  • Account country : Korea, Republic of
  • Account currency : KRW
  • Account number : 계좌번호
  • SWIFT / ABA : 은행별 SWIFT CODE ( CZNBKRSE )
  • Bank name : 은행 영문명 ( KOOKMIN BANK )

이렇게 하면 며칠 뒤에 이렇게 입금이 됩니다.

보상-인증
보상 인증

 약 한 달 정도 걸렸고 받는 과정에서 크게 어려운 없습니다. 중요한 본인이 신청하지 않는 이상 보상을 해주지 않으니 반드시 직접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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