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산업 분석/모빌리티

UAM - 해외 기업편

by 요우요우맨맨 2020. 1. 25.
반응형

 

 

 전 시간에 이어 해외 유수의 기업들은 UAM 사업에 어떠한 투자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1. 도요타

 

도요타는 17년 6월 일본의 PAV 개발 스타트업 카티베이터에 4,250만엔(약 4억원)을 투자하여  '스카이드라이브'라는 모빌리티를 만들었다. 2인용 모빌리티인 스카이드라이브는, 4개의 로토를 사용해 고도 10미터에서 최고 100km/h의 속도로 비행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고, 작년 9월 무인 시험 비행에 성공하고 유인 시험 비행을 앞두고 있다. 도요타는 양산형 스카이드라이브로 20년 7월 4일에 개막하는 제 32회 도쿄 올림픽의 성화 봉송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 스카이드라이브 >

또한 미국 PAV 개발업체인 조비 애비에이션(Joby Aviation) 에 3억 9,400만달러(약 4,566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 이 업체는 에어버스, 우버 테크놀로지 등과 협업하며 항공 택시 분야에서 부상하고 있는 업체이다.

 

또한 우버와 파트너쉽을 맺고 올해 호주 멜버른 등 최소 2개 도시에서  PAV를 활용한 항공 택시 시범 서비르를 시작한다.

< 조비 애비에이션 사 제품 >

2.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의 모회사인 다임러는 ‘볼로콥터(Volocopter)’라는 스타트업에 투자해 자율주행 드론택시인 ‘볼로시티(VoloCity)’를 개발 중이다. 올 여름 공개된 4세대 볼로시티는 2인승으로, 18개의 로터로 최고 100km/h의 속도를 낼 수 있으며, 최대 35km의 거리를 비행할 수 있다. 블로콥터는 지난 2017년 두바이에서의 첫 시험 비행을 진행했고, 작년 9월에는 독일 도심에서 유럽 최초의 시험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볼로콥터는 싱가포르에 전용 스카이포트(Skyport, 수직 이착륙형 UAM 전용 비행장)인 ‘볼로포트’를 짓고 유인 비행 테스트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회사는 3년 내에 서비스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볼로시티 >

3. 지리자동차

 

볼보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중국 지리자동차는 UAM 분야의 혁신을 이끌고 있던 ‘테라퓨지아(Terrafugia)’를 사들여 UAM 관련 기술과 데이터를 확보했다. 2006년 설립된 테라퓨지아는 UAM 시장에 미래가 있다고 생각하고 일찌감치 개발에 들어가 2인승 ‘트랜지션(Transition)’과 4인승 ‘TF-2’를 준비 중이다. 생산공장은 중국 후베이성에, 최종 조립공장은 미국 매사추세츠주의 우번에 짓고 내년부터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아울러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모델도 개발 중이다. 지리자동차는 향후 테라퓨지아의 기술력을 산하 브랜드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테라푸지아가 첫번째로 판매할 모델인 트랜지션은 4기통 터보 차저 가솔린 엔진을 통해 160km/h 의 속도로 비행이 가능하며 지상에 있을 때는 하이브리드 전기식 파워트레인을 통해 동력을 공급받는다. 아래 모델의 가격은 대략 3억 2700만원정도 한다.

 

< 트렌지션 >

 

4. 아우디

 

아우디는 대형 항공기 제작사와의 협력 체제를 구축했다. 지난 2018년, 유럽의 에어버스와 손잡고 에어택시인 ‘팝.업 넥스트(Pop.Up)’ 프로젝트를 발표한 것. 팝.업 넥스트는 차체(승객용 캡슐)와 드론이 분리된 모듈형 UAM이며 디자인은 아우디의 자회사인 이탈디자인이 맡았다. 발표 이후 5개월 만에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드론 위크에서 1/4 크기의 프로토타입으로 시험 비행에 성공했다. 올 연말 풀사이즈 모델의 시험 비행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아우디는 프로젝트 전략 수정 등의 이유로 에어버스와의 협력을 중단하고 개발을 보류하겠다고 밝혔다.

 

< 팝업 넥스트 >

이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UAM 사업에 달려들고 있다. UAM 사업은 단순한 이동목적 뿐아니라, 화물 배송, 배터리 및 자율주행 솔루션, 군사 및 국방 분야 등 다양한 사업을 포함하고 있다. 

 

내가 어릴 때 꿈 꾸던 세상이 조만간 이루어지리라 믿는다.

 

 

반응형

'2. 산업 분석 > 모빌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UAM - 현대자동차편  (0) 2020.01.21
미래 모빌리티 - UAM, PAV, VTOL  (0) 2020.0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