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주식글

연말마다 찾아오는 배당주의 시간 - 배당에 대해 알아보자!!

by 요우요우맨맨 2021. 10. 14.
반응형

배당기초설명-섬네일
배당

한 해의 끝이 다가오면 주식시장에서 관심이 높아지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배당’입니다. 국내 기업들은 대부분 연말 배당을 실시하기 때문에 배당락 전에 미리미리 배당주를 사 수익을 얻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중간 배당이나 분기 배당도 실시하는 곳도 많습니다. 오늘은 배당에 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 배당이란?

배당이란 기업에서 주주들에게 보유하고 있는 지분만큼 일정 금액을 현금으로 주는 주주환원정책 중 하나입니다. 기업들은 주주의 투자금을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상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기업의 의무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모든 기업이 배당을 주지는 않습니다. 배당에 관한 것은 매번 이사회를 통해 결정됩니다. 예시로 삼성전자의 배당결정 공시를 보겠습니다.

삼성전자-배당결정-전자공시
삼성전자-배당결정-공시

위와 같이 이사회에서 총 배당금액과 배당기준일 배당지급일이 결정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업들이 배당을 줄까요??

보통 가치주들이 배당을 주는 경향이 높습니다. 가치주들은 안정적인 사업을 바탕으로 꾸준한 현금흐름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유틸리티기업(한국전력), 통신사(SK텔레콤, KT, LG U+),정유사( S-OIL, SK이노베이션), 금융사(KB금융, 신한지주 등), KT&G 등이 있습니다. KT&G는 국내 독점인 담배공급사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현금창출을 합니다. 그래서 매년 배당을 주는 대표 배당주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국내 담배시장은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주가의 방향과 배당의 유무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좋아하는 성장주는 배당을 잘 주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성장주는 사업이 안정적인 것도 아니고 경쟁도 치열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배당 줄 돈으로 투자를 하는 편이 기업에게 더욱 좋습니다. 국내 성장주로는 요즘 각광받는 2차전지, 신재생에너지기업 등이 있고 해외의 경우 대표적으로 테슬라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아는 미국의 팡(FAANG) 중 페이스북, 아마존, 구글, 넷플릭스 마저도 아직 배당을 주고 있지 않습니다.

 

 

# 배당관련 용어

배당 관련 용어에는 기본적으로 배당수익률과 배당성향이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현 주가 대비받는 주당 배당금(DPS)의 수익률을 뜻하며 계산은 주당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누면 됩니다.

  • EX) 현재 주가 : 10,000원 / 주당 배당금 : 500원 / 배당수익률 = 5%
  • 주당배당금(DPS) : Dividend Per Share의 약자

배당성향은 말 그대로 기업이 배당을 많이 주는가 적게 주는가에 대한 성향을 의미합니다. 계산은 총 배당금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누면 됩니다.

  • EX) 총 배당금 : 100억 / 당기순이익 : 500억 / 배당성향 = 20%

쉽게 생각하면 배당성향이 높으면 배당금을 많이 주니 주주에게 당연히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배당성향을 보실 때 같이 고려해야 될 부분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가끔 배당성향이 100%가 넘는 기업이 있습니다. 즉, 버는 돈보다 나가는 돈이 많은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대주주가 사모펀드이고 투자금을 빠르게 회수하기 위해 무리하게 배당을 하곤 합니다. 이렇게 되면, 기업은 당해 번 돈은 모두 배당금으로 빠져나가고 과거에 벌어 저축한 이익잉여금에서도 배당금을 지급하게 됩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좋지 않습니다.
  2. 배당을 하기 위해 차입금(=부채)을 빌리는 기업이 있습니다. 평소에도 가까스로 배당을 지급했는데 당해 적자가 날 경우 현금이 없기 때문에 차입금을 빌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돈이 없으면 배당을 안 주면 되지 않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럴 경우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 기업의 배당을 보고 투자했는데 주지 않는다면 가지고 있을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가방어를 위해 차입금을 빌려 배당금을 지불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배당에 대해 고려해야 될 부분이 많지만 이번 게시물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 게시물에서 배당에 관한 이야기를 더욱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