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에서 미국의 보스턴 다이나믹스를 인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스턴 다이나믹스는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로봇회사로 유튜브에서 화재가 됬었습니다.
보스턴 다이나믹스는 현재 손정희 회장이 이끌고 있는 소프트뱅크가 소유했으며 과거 구글에도 인수됬었습니다
인수가격은 11월초 알려졌던 1조원에 약간 못 미치는 8000~9000억원 사이로 현대차그룹 중 현대자동차에서 절반정도를 부담한다고 합니다.
자동차회사에서 무슨 로봇회사를 인수하냐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앞으로 그룹 핵심 사업은 자동차 50%, 개인용 비행체(PAV) 30%, 로보틱스 20%가 될 것이라며 얘기했습니다.
사실,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기술력은 과거부터 인정받았지만 상용화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고 현대자동차의 제조 기술과 만나 시너지를 발휘할거라는 시각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제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SPOT
가장 최근에 출시된 제품으로 4족보행을 기반으로 가격은 대략 한화로 8000만원정도 하고 있습니다.
< 출처 : 보스턴 다이나믹스 >
최대 적재무게는 14kg이며 360도 카메라를 기반으로 스스로 사물을 인지하고 피할 수 있고 넘어졌을 때 일어설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본 모델에서 각 사용처에 맞는 업그레이드된 모델도 있고 내부 API를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용도는 크게 건설현장이나 화학공장, 광산 등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주로 사람들이 직접하기에 어렵거나 위험한 업무를 대신할 것 같습니다.
< 출처 : 보스턴 다이나믹스 >
2. HANDLE
두번째는 창고에서 박스를 옮기는 로봇입니다.
< 출처 : 보스턴 다이나믹스 >
딥러닝을 통해 스스로 사물을 인지하고 옮길 수 있습니다. 시간당 최대 360박스까지 가능하며, 팔 길이는 3m, 최대 운송 무게는 15kg입니다. 이동속도는 초당 4m까지 가능합니다.
예전에 물류창고에서 지옥의 알바인 상하차를 해봤었는데 이 로봇이 대신해주면 엄청 좋겠네요…
최근에 코로나19로 인해 택배량이 엄청 늘면서 물류창고에서 사건 사고도 많았는데, 이 로봇이 상용화되면 그런 문제들이 해결되고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누군가 일자리를 잃는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3. PICK
< 출처 : 보스턴 다이나믹스 >
이 로봇 또한 앞선 HANDLE과 비슷하게 사물을 옮기는 로봇입니다. 하지만 이 놈은 움직이지는 못하고 고정된 자리에서 단순한 반복작업에 유리할 것 같습니다.
시간당 720박스까지 운송 가능하며 박스크기는 6” by 6”부터 6” by 48”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48”면 길이가 1.2m정도니까 꽤 큰 사물도 가능하겠네요.
4. ATLAS
< 출처 : 보스턴 다이나믹스 >
이 로봇은 사람의 형태를 하고 있는 2족 보행 로봇입니다.
관절이 28개로 수압에 의해 움직임이 제어됩니다. 속도는 최대 1.5m/s이며 키는 1.5m, 무게는 80kg라고 합니다.
위에 로봇들과 다른 자유도를 가지고 있어 움직임이 정말 사람과 비슷하고 신기하네요.
< 출처 : 보스턴 다이나믹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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