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국내 렌탈산업의 강자이자, 해외 진출까지 순항 중인 코웨이의 사업부터 주가분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기업 소개
코웨이는 작년 2월 최대주주가 ㈜웅진씽크빅에서 넷마블㈜로 변경되며 사명을 웅진코웨이에서 코웨이로 바꿨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도 웅진코웨이로 기억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현재 국내 생활가전 렌탈 시장에는 코웨이 외에도 SK매직, 쿠쿠홈시스, 청호나이스 등 많은 기업이 있습니다. 물론, 제품별로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분류를 하면 더욱 세분화된 경쟁상대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경쟁상대의 매출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우선, 전반적으로 19년 대비 20년 생활가전 렌탈 시장은 성장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졌고 바이러스로 인한 경각심과 함께 위생이나 공기청정 등에 대한 수요가 커졌기 때문입니다.
작년 렌탈 시장 규모가 40조인데 그 중 1/4을 차지하는 10조가 생활가전의 몫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가전레탈 기업들의 매출이 역대 최대를 달성하고 성장하고 있음에도 주가는 그리 크게 상승하지 않았다는 증권가의 의견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재 국내 가전렌탈 1위 기업인 코웨이의 사업 및 주가를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2. 사업
코웨이의 주력 상품에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연수기, 매트리스와 화장품, 주방용품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A. 정수기
최근 깨끗한 물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정수기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수기 시장에서는 코웨이와 청호나이스가 고가제품 시장을, LG전자나 SK매직 등이 보급형제품 위주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B. 공기청정기
며칠전에도 중국발 황사 때문에 난리였던 적이 있습니다. 19년도까지만 하더라도 황사, 미세먼지, 대기오염 등으로 인해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엄청났습니다.
물론, 작년에는 전세계적으로 공장이 멈추면서 이러한 문제가 줄었지만, 최근 공장 가동률이 올라가고 경제회복의 기미가 보이면서 다시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기청정기의 경우, 기존 렌탈 기업들뿐만 아니라 삼성전자나 LG전 등에서도 출시하기에 경쟁이 치열한 제품입니다.
C. 비데/연수기
비데는 주로 방문판매를 통한 렌탈을 주력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경쟁사는 노비나나 SK매직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이마트, 롯데하이마트, 홈플러스 등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하여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코웨이에 들어가면 연수기 제품도 하나 있는데 사업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D. 매트리스/프레임
매트리스 사업은 2011년에 시작했다고 합니다. 매트리스 렌탈 및 청소, 살균 등의 주기적 관리 서비스가 소비자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매트리스를 사도 스스로 청소나 살균이 힘든 부분이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알아서 관리해주는 서비스는 좋아 보입니다.
최근에는 매트리스 사업 수직화를 위해 아이오베드라는 매트리스 및 침대 제조업체를 인수했습니다.
위에서 본 제품 외에도 의류청정기나 전기레인지, 화장품 등의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간단하게 제품별 매출비중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해당 자료는 20년 3분기 자료입니다. 아직 20년 전체 사업보고서가 없습니다. ㅠㅠ
하지만 매출 비율을 보는데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코웨이는 렌탈이 주력인 만큼 전체 매출에 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유형 중 렌탈은 말 그대로 일정기간 월 이용료를 받고 빌려주는 것을 말하며, 멤버쉽은 렌탈이 끝난 후, 소비자에게 제품 소유가 넘어갔을 때 주기적 관리를 해주는 제도라고 합니다.
또한, 매출 중 연결 종속회사 매출액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결 종속회사 매출액은 쉽게 해외 법인 매출(+코웨이엔텍:수처리회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웨이는 현재 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미국, 중국, 태국, 인도, 베트남에 현지 법인을 세워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변화하는 시장 및 고객 수요에 맞춰 꾸준하게 신제품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매년 300억에서 400억원 사이의 연구개발비용이 발생합니다.
매년 [연구개발비/매출액] 비율이 1.3%정도 하는군요.
저번에 국내 풍력발전기 1위 기업인 유니슨 분석에서 알아보았듯이, 우리나라 기업의 평균 [연구개발비/매출액] 비율은 3.51%입니다. 코웨이의 경우, 평균보다는 못 미치는 비율입니다..( 물론,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위 내용에 대해 더욱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 바랍니다.
[기업분석] – 국내 풍력시장 점유율 1위 - 유니슨 사업 및 주가분석 – (1)
[기업분석] – 국내 풍력시장 점유율 1위 - 유니슨 사업 및 주가분석 – (2)
다음 게시물에서는 코웨이의 사업보고서 및 주가 분석을 하겠습니다.
[기업분석] – 국내 렌탈 산업의 강자, 다양한 해외 진출까지 - 코웨이 사업 및 주가분석 – (2)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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